1 |
고무 대야를
머리에 이고 가는
아주머니들의 모습
(2023) |
1970년 서울역 인근 골목 네 명의 아주머니가 머리에 대야를 이고 걸어가고 있는 모습을 촬영한 사진을 새롭게 재생한 작품
※ <걷기, 헤매기> 커미션 작품 |
량즈워
×사라 웡 |
9분 10초 |
2 |
고사리 걸음
(2022) |
고사리의 형태적 특질을 3D 프로그램이라는 가상의 인큐베이터에서 배양하고 인간 몸짓의 궤적을 입혀 발아시켜 보여주는 작품
※ <반디산책> 커미션 작품 |
김을지로 |
2분 25초 |
3 |
공생도시
(2021) |
메콩 5국의 수도 항공사진을 통해 도시 구조를 단서와 동기로 삼은 상상의 시공간을 그려낸 작품 |
김대천 |
9분 59초 |
4 |
그 너머의
공간으로의 초대
(2022) |
타자의 생각과 나의 생각이 합쳐져 또 다른 새로운 세계를 확장시켜줌을 보여주는 작품 |
프롬(이수진) |
3분 45초 |
5 |
글자를 입은
소리들이 모인 지도
(2023) |
잊힌 땅과 길 이름을 수집하고 이제는 사라진 옛 이름들을 지도 좌표 위에 되살린 작품
※ <걷기, 헤매기> 커미션 작품 |
박고은 |
- |
6 |
길다란 지구,
픽토그램 정글
(2022) |
개, 고양이처럼 익숙한 개체부터 산양, 피라냐처럼 쉽게 접할 수 없는 개체들이 여러 언어로‘살아있다’고 외치며 다양한 특징들을 보여주는 작품
※ <반디산책> 커미션 작품 |
이조흠 |
5분 |
7 |
끝섬(ver.2)
(2022) |
신체를 멸종 동물의 신체와 결합한 하이브리드로 만들어, 이 존재들이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감각하는지를 느껴보는 작품
※ <반디산책> 커미션 작품 |
정혜정 |
8분 41초 |
8 |
내가 돌아온 날
그는 떠났다
(2022) |
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내어주고 신화가 된 곰에 관한 이야기로, 인간의 이기심이 초래한 잔인하고 비극적인 상황을 초현실적인 우화 형식의 영상을 통해 희극적으로 비틀어 보는 작품
※ <반디산책> 커미션 작품 |
장종완 |
5분 |
9 |
뉴월드?Ⅱ
(2022) |
새로운 경제 생태계를 만들며 주목받고 있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(NFT)의 이면을 다룬 작품
※ <반디산책> 커미션 작품 |
디지털
세로토닌 |
3분 |
10 |
둘러보기
(2023) |
보행자가 무심코 지나쳤던 대상(구석, 모서리, 틈 등)에서 의미를 발견하거나 가보지 않은 길을 걷는 경험을 상기하는 작품
※ <걷기, 헤매기> 커미션 작품 |
새로운 질서
그 후 |
반복재생 |
11 |
레이온
공장 달리기
(2023) |
공업지대의 이동을 중심으로 현대 도시의 탄생과 팽창, 오늘날의 소비 사회를 살펴보는 작품
※ <걷기, 헤매기> 커미션 작품 |
김재민이 |
12분 30초 |
12 |
루덴스토피아
(2021) |
인공지능이 이해한 두 공간과 이를 토대로 인공지능이 상상해 낸 제3의 공간을 재배치해 보여주는 작품 |
슬릿스코프 |
4분 36초 |
13 |
마못의 날:
풍수토니
필의 일주일
(2022) |
풍수토니처럼 매일 같은 출발선에 있는 것 같지만 한 걸음씩 매일 다른 존재가 되어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작품
※ <반디산책> 커미션 작품 |
최지이 |
2분 25초 |
14 |
머신 러닝
(2021) |
기계의 움직임을 데이터화 하고 패턴을 만들어서 다시 인간의 몸에 입히는 과정을 보여주는 작품 |
전보경 |
10분 57초 |
15 |
모든 것이
연결되어 있다
(2022) |
맵핑 프로젝션, 앱아트, 사운드, 이렇게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, 인간의 선택과 실천이 지구 환경은 변화를 이끌 것이라는 기대를 보여주는 작품
※ <반디산책> 커미션 작품 |
디지털
세로토닌 |
6분 |
16 |
바벨X바벨Ⅱ
(2022) |
자연을 대하는 현대인의 오만한 태도가 돌이키지 못할 기후·환경위기를 가져올 것이라는 경고를 전하는 참여형 웹아트 작품
※ <반디산책> 커미션 작품 |
AABB
(석재원) |
3분 |
17 |
부식 풍경
(2021) |
재개발에 대한 성찰을 위해 한 마을의 과거, 현재 그리고 미래에 연속성을 부여하고자 재개발로 인해 없어질 마을을 3D 스캔으로 아카이빙하고 재구성한 작품 |
홍석진 |
2분 29초 |
18 |
불과 얼음의
노래 ver.ACC
(2021) |
기후 위기와 생태 문제, 그리고 코로나-19와 같은 바이러스 공포 등의 트러블과 함께 살아가는 인류의 동시대적 고민들을 경유하는 작품 |
이수진 |
7분 21초 |
19 |
아나객잔
: 화광
(2021) |
아나객잔을 지키는 소녀 아나의 양자생물학과 이미지의 영역을 관장하는 이야기 |
김소영, 이애림 |
4분 48초 |
20 |
아홉, 구름, 꿈
(2022) |
조선 시대 국문 소설인 <구운몽>을 현대의 시각으로 각색하여, 텍스트를 바탕으로 3D애니메이션적인 시.공간적 해석을 더해 AI 기술을 활용하여 구성한 작품 |
조영각 |
7분 30초 |
21 |
이별만상
– 여러 가지 안녕
(2022) |
새로운 만남에서의 다양한 모습이 있듯 이별도 다양한 형태와 이야기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작품 |
써클(전민수) |
5분 |
22 |
입체
프레파라트
(2022) |
〈고사리 걸음〉에서 배양한 유기체를 가상의 디지털 테라리엄에 이식하여 보여주는 작품
※ <반디산책> 커미션 작품 |
김을지로 |
3분 |
23 |
저들에게 영원한
안식을 주소서
: Everything will be OK
(2021) |
아시아 곳곳에서 벌어진 국가 공권력 남용과 그로 인해 희생된 피해자들을 상징하는 일러스트를 보여주는 작품 |
팀 히치콕 A |
11분 58초 |
24 |
조립된 풍경화
(2022) |
광주의 오래된 동물설화를 수집하여 재구성한, 무등산의 절경과 호랑이, 구렁이, 새, 말을 공간감적인 디지털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작품 |
문창환 |
3분 40초 |
25 |
지상지하
(2023) |
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기 전날, 만주와 소련 사이 최전방에 위치한 지하 요새에 남겨진 정토진종 본원사파의 군종 승려와 보급병의 대화를 담은 작품
※ <걷기, 헤매기> 커미션 작품 |
리 카이 청 |
32분 27초 |
26 |
차원 너머
(2022) |
2차원 평면 이미지 속에 등장하는 무용수의 움직임과 원근법을 통해 3차원적 움직임을 영상화하여 관계에 대해 표현한 작품 |
이현민 |
8분 7초 |
27 |
카본 클럭@ACC
(2022) |
증강현실로 구현한 포털을 통해 디지털 세계에 진입하여 탄소 배출량에 따른 공간의 변화를 경험하는 증강현실(AR) 앱과 거시적 관점에서 바라본 지구의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 작업으로 구성
※ <반디산책> 커미션 작품 |
카입×
이슬비×이지현 |
7분 |
28 |
화석이
될 수 없어
(2022) |
인간중심적인 자연관을 가진 인류가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보호·보존하기 위해 인큐베이터를 개발하고, 동물들은 오염된 환경으로부터 격리되어 생명을 이어가는 세계를 그린 작품
※ <반디산책> 커미션 작품 |
임용현 |
5분 |
29 |
9개의 지구
언어로 쓰여진
인터스텔라 메시지
(2021) |
외계 지성체와의 소통을 위해 인간의 언어에 대한 구조화된 정보를 담은 인터스텔라 메시지를 담은 작품 |
언해피서킷 |
11분 38초 |